상표 중 상품(제품) 또는 서비스(업종)을 나타내는 부분은 제외하여 검색하세요.
상표의 유사여부를 판단할때는 전체로만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부분(출처표시기능을 수행하는 부분)을 분리하여 대비할 수 있어요.
따라서, “교촌치킨”으로 동일한 상표가 검색되지 않더라도, “교촌”으로 검색될 가능성이 높아요.
쉽게 내 상표 중 “가장 메인이 되는 키워드”만으로 검색해보면, 동일/유사한 상표를 쉽게 찾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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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의 유사성은 외관, 칭호, 관념을 기준으로 판단하는데, 상표가 문자인 경우 『칭호』, 즉, 발음의 유사성을 고려합니다.
영문상표가 먼저 등록되어 있다면 칭호가 유사한 국문상표는 등록받기 어렵고, 반대로, 국문상표가 먼저 등록되어 있다면 칭호가 유사한 영문상표는 등록받기 어려워요.
따라서 유사상표를 정확하게 검색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국문과 영문, 영문과 국문을 모두 검색해보는 것이 좋아요.
상표가 영문인 경우(예. Nike, Starbucks, Apple), 이를 발음하는 국문(예. 나이키, 스타벅스, 애플)도 검색해보세요.
상표가 국문인 경우(예. 네이버), 동일하게 발음될 수 있는 영문(예. naver, neiver, naber, neiber)도 검색해보세요.
유사상표가 있더라도 상품이나 업종이 다르면 등록받을 수 있어요.
상표와 상품이 모두 유사하면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어요.
상표와 상품 중 어느 하나라도 유사하지 않으면 상표등록을 받을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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